• Total : 2284418
  • Today : 674
  • Yesterday : 829


잘노는 사람이 성공한다 - 김진홍

2012.07.29 10:24

물님 조회 수:5658

잘 노는 사람이 성공한다(2)

2012-7-27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 중의 하나는 놀이문화가 허약한 점이다. 놀아야 할 때에 깨끗하게, 신바람 나게, 그리고 품위 있게 놀지를 못하고 어정쩡하게 놀다가 일할 때 역시 몰입하여 일하지를 못한다. 그렇게 일하기에 일하는 시간에 비하여 생산성이 높지를 못하다. 심화심리학자 김정운 교수의 글에 의하면 "잘 노는 사람이 행복하고 그들은 일하는 것도 행복하다"고 하였다.

어제 글에서 유대인들의 노동철학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그들의 노동정신은 "열심히 일하라"가 아니라 "우선 잘 쉬어라, 신바람 나게 놀아라, 그리고 일하라" 이다. 유대민족은 수천 년 전부터 노동의 핵심을 쉬는 것에 두었다. 그래서 다른 민족이 따라갈 수 없는 창의력 있는 민족이 될 수 있었다. 노벨상 수상자의 경우를 살펴보자. 노벨상이 제정된 이래 지금까지 그 상을 수상한 사람의 숫자가 370여명이다. 그런데 그중 125 명이 유대인이다. 세계 인구에서 유대인은 불과 0.03% 이다. 그런데 노벨상 수상자는 삼분의 일이다. 그만큼 유대인들은 창의적이고 학구적이다.

일만 알고 휴식을 모르는 사람이나 민족은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와 같다. 위험하기 짝이 없다. 쉼의 철학, 휴식의 철학이 없는 노동철학은 사람들을 일의 노예로 전락시킨다. 우리가 일 잘 하는 국민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잘 놀 줄 아는 국민이 되어야 한다. 세상에 골치 아픈 사람들 세 종류가 있다.

 

첫째는 무식하면서 용감한 사람들이다.
둘째는 머리 좋고 자기만 아는 사람들이다.
셋째는 일만하고 놀 줄 모르는 사람들이다.

 

결론으로 말하겠다.
잘 놀아 행복하자. 행복하게 일하자. 그래서 성공하자.